교환학생관리체계

HOME미국공립교환유학미국국무성교환유학교환학생관리체계

교환학생 관리체계

  • 학생들이 미국에 도착한 다음 현지 관리자들과 코디네이터들이 학생들의 적응을 도와준다.
    평소에는 함께 생활하는 홈스테이와 의논하면서 생활해 나가게 되지만 지역 관리자 또는 코디네이터 또한 학생들을 상담해준다.
  • 지역 관리자는 학생이 거주하는 지역 혹은 주변 도시에 살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현지 사무소에서 직접 어드바이스 받을 수도 있다.
  • 현지 사무소의 직원 및 지역 관리자는 한국말을 할 수 없으므로 영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미국의 생각이나 가치관 등을 배울 수 있다.
  • 한국의 가족이나 선생님에게 알려야 할 일이 있는 경우 미국 재단에서 한국 본부로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여 한국의 가족들에게 전해진다.
  • 한국 본부와 미국의 재단 사이에는 응급 시 서로 24시간 연락이 되는 긴급 연락체계를 갖추고 있다.

미국본부

세계 각국에서 지원한 교환학생들의 서류를 주의깊게 관찰하여 가능한 한 지원자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지역을 선정하여 주며 학생이 미국에 교환유학 생활을 시작한 후에는 1년 동안 성공적인 유학 생활이 되도록 학생과 국제사무소, 자원봉사 가정과 학교, 지역 담당자와 사무소 사이의 여러 사항들을 조율하여 관리하여 준다.

지역담당자

교환유학생을 받아들이는 국가에는 대개 각 지역에 지역 담당자(Area Representative, Area Coordinator)가 있으며 이 지역 담당자가 Host Family와 학교 선택뿐만 아니라 학생이 학교 생활은 잘하고 있는지 Host Family와의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체크하여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공립학교

학교는 교환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학생들이 학교에 배정되기 전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수용하겠다는 뜻으로 "School Approval Form"을 작성하게 된다. 그리고 교환학생의 지원서도 보게 된다. 또한 학교에서도 Guidance Counselor or Administrator라고 불리는 학교 관계자가 유학생이 학교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상담을 하여 준다.

Host Family

미국은 자원봉사(Volunteer) 문화가 자연스러운 곳이다. 그리고 교환유학의 자원봉사 Host Family는 아주 주의깊게 선정된다. 왜냐하면 미국에서 교환 학생을 가족의 일원으로 항상 옆에서 지켜주고 돌볼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재단의 지역 책임자가 가정을 방문하여 세세한 사항을 체크하고 주변 이웃들의 의견, 해당 학군의 공립학교에 Host Family에 대한 의견을 조율해서 선정되며 Host Family는 교환 학생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고 성공적으로 1년 동안의 경험을 하게 하는 요소이다.